[1.16] 럼버야드 프로젝트 구성
럼버야드의 설치가 끝난 후 에디터(샌드박스)를 사용하기에 앞서 먼저 선행해야 되는 작업은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작업이다.
거의 1시간이 걸렸으니..
바탕화면의 "Project Configurator"바로가기를 실행하자.
( 직접 실행은 "dev\Bin64vc140\ProjectConfigurator.exe" 실행 )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샘플프로젝트들이 보인다.
"StarterGame"프로젝트가 기본으로 선택되어져 있는데, 다른 프로젝트로 스위치 하려면 해당프로젝트를 선택하고 우측 상단의 "Set as default"를 선택하면 된다.
좌측 상단의 "Create New"버튼은 신규 프로젝트 생성을 위한 버튼인데, 이전의 설치도우미에서 컴파일관련 옵션을 선택하지 않았다면 비활성화 상태가 된다.
현재 선택된 프로젝트를 보면 "Enable Gems"와 "Advanced Setting" 두가지 항목을 클릭할 수 있는데 각각 추가/삭제할 Gems를 선택할 수 있는 항목과, 고급설정을 구성할 수 있는 항목이다. 두번째 항목은 럼버야드 내부에서 설정되는 시스템설정/메모리 설정등인데 그냥 이건 웬만하면 건들지 말자.
"Enable Gems"을 눌러 Gem선택 화면으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빨간색으로 강조된 문구를 볼 수 있는데
내용 그대로, Gem의 파란 사각형에 "CODE & ASSETS"라고 명기되어있는 Gem을 추가하게 되면 프로젝트를 컴파일 해야한다. 즉, 이전의 설치도우미에서 컴파일 환경옵션을 선택하지 않았으면 당장 사용할 수 없다. 그냥 "ASSETS"라고만 명기되어 있으면 리소스만 있다는 얘기이므로 선택가능하다.
컴파일관련 옵션으로 환경을 조성하고 Gem을 추가 했을때도 주의할점이 있는데 일부 Gem에서는 엔진빌드나 샌드박스빌드에 대한 요구사항이 있으므로, 경우에 따라 설치도우미에서 모든 Compile옵션을 선택을 해야 안전하게 빌드 후 사용할 수 있다.
하나 이상의 Gem을 추가했으면 우측상단의 "Save"버튼을 누르면 반영된다.
지금 기본으로 선택되어진 "StarterGame"프로젝트 에서는 예제구현에 사용할 수 있는 몇가지 Gem들이 이미 선택되어 있으므로 지금은 아무것도 추가하지 말고 그냥 넘어가도록 한다.
신규프로젝트 생성
컴파일 환경을 갖춘 후 신규 프로젝트를 생성하려면 좌측상단의 "Create New"를 누른다.
프로젝트 이름을 넣고 "Default"와 "Empty'중 하나를 고른다.
Default
Camera, Script, Input, UI등등 럼버야드 사용의 가장 기본이되는 Gem을 포함시켜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그냥 이걸 고르는게 좋다.
Empty
실행에 필요한 제일 최소한의 Gem만을 포함시켜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기본적인 작업을 하려해도 Gem을 일일히 추가해야 하므로 추후에 번거로워 진다.
"Create project"를 누르면 신규 프로젝트가 구성된다.
이때 프로젝트 빌드도 함께 시작되는데, 첫 빌드라면 상당한 시간이 소모된다.
( 그 이후 새로운 프로젝트 생성부터는 빠르다 )
위 화면을 봤다면, 별탈없이 생성이 완료된것이다.
만약 위와 같이 오류가 발생하면 로그파일을 확인하라는 메세지가 보이니 클릭하여 확인하면 된다.
참고 : Visual studio의 버전이 15.9일경우, 생성실패가 되면 [여기] 게시물의 마지막 내용을 확인바람.
내용추가[1.18버전이후] : 프로젝트 생성실패 로그중에 C4819관련 warning이 있으면 이를 비활성화 시켜주기 위해서 설치경로의 "dev\Tools\build\waf-1.7.13\lmbrwaflib"폴더의 "compile_settings_msvc.py"파일 내용중 113번줄쯤에 '/wd4819'을 추가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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