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6] 럼버야드 설치 - 2편
설치도우미 시작
인스톨러를 이용해 설치를 마쳤거나, SetupAssistant.bat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 Custom Install을 선택하자
오른쪽 체크박스의 설정에 따라 부가적으로 설치되는 항목들이 있다.
일단 각 요소들을 보면..
Run your game project
Run the Lumberyard Editor and tools
이 두가지는 필수이다. Editor(샌드박스)와 각종 기본 툴을 이용할 수 있다.
C++코딩없이 럼버야드의 전반적인 구성요소와 스크립트를 이용해 보고싶으면 이 둘만있으면 된다. (C++코딩없이도 어지간한 기본기능은 접근가능)
단, 신규 프로젝트 생성은 불가하다.
기본 샘플프로젝트에 신규 레벨(맵)을 만들어 시작하면 된다.
처음 시작하는 사람은 이걸 기본으로 추천함.
어차피 다른옵션의 추후 추가선택이 가능하다:)
Compile the game code
이것을 선택하고 나서 부터 신규프로젝트 생성이 가능하다. C++코딩이 가능하게 되지만, 필수 써드파티SDK(3rdParty SDK)의 설치를 진행해야 한다.
왼쪽 'Install required SDKs'탭을 누른 후 오른쪽에 'Install All'을 누르면 자동설치가 진행된다. (항목별로 별도로 설치해야 되는 것도 있으니 주의) 'Install required SDKs'탭 옆에 붉은색의 'X'가 있으면 안된다. 다른탭의 노랑색의 경고삼각형 마크는 무시해도 된다.
이 단계에서는 배포용 Release모드의 빌드가 안된다.
그리고 'SampleProject', 'StarterGame'의 빌드도 불가능하다, 이를 위해서는 엔진의 빌드옵션에서 추가되는 필수 써드파티 SDK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Compile the engine and asset pipline
엔진과 에셋처리 라이브러리의 빌드가 가능해진다. 이에 따른 'Install required SDKs'탭의 항목도 더 많아진다. 릴리즈 모드 빌드를 위해서라면 이것까지 필수로 체크해야 한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일부 Gem(플러그인개념)이 빌드가 안될수도 있다.
일부 Gem은 Editor와 관련된 라이브러리를 참조하기 때문에 사실상 아래옵션까지 같이 선택해야 한다.
Compile the Lumberyard Editor and tools
Editor와 각종 툴의 빌드가 가능해진다. 이또한 'Install required SDKs'의 항목이 늘어난다.
사실상 이것까지 선택했다면 럼버야드의 모든 항목을 새로 빌드할 수 있다.
C++코딩을 염두해 뒀으면 그냥 이것까지 모조리 선택을 하자.
필수설치 항목이 많아지지만, 이후에 빌드와 관련된 사소한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다.
안드로이드용 빌드/리눅스 서버등은 다루려면 나머지 두개의 옵션도 같이 선택한다.
Visual Studio는 보유하고 있는 버전을 선택하거나, 없다면 무료버전인 Visual Studio 2017 Community버전을 설치하고 사용하면 된다.
참고사항...
럼버야드의 빌드시스템(WAF)은 진입장벽이 높다, Visual Studio는 단지 코딩수단이고 빌드는 WAF를 통해서 하게되는데, 이는 크라이엔진부터 차용하던 시스템이며, 그 모습이 아마존으로 넘어오면서 조금 바뀌었다.
Text기반의 각종 수많은 스크립트 파일에 의해 구성/빌드가 이뤄진다.
신규프로젝트를 만드는 순간 그 프로젝트의 빌드가 시작되며, 최초 빌드엔 거의 1시간 안팍의 시간이 소요됨을 염두해야 한다.
( 그 후부터는 빨라진다. )
위에도 언급했듯,
럼버야드가 아직 익숙하지 않다면, 가급적이면 에디터와 스크립트만으로 시작하는걸 권장한다. 두가지로 어지간한 작업은 다 가능하다.
주의사항...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서 Visual studio 2017 community버전의 최신버전은 15.9.0인데, 신규프로젝트 작성의 빌드가 실패되는 오류가 발생한다. (이전버전은 문제가 없다.)
텍스트 편집기로 "dev/_WAF_/user_settings.option" 파일을 열어
win_vs2017_vswhere_args = -version [15.7.4,15.9]
이것을..
win_vs2017_vswhere_args = -version 15.9.0
이렇게 수정하고..
명령 프롬프트로 들어가 "[설치경로]\dev" 디렉터리로 이동후
"lmbr_waf configure"를 한번 실행 해줘야 한다.
(아니 1.16버전이 출시된지 몇일이나 됐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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